Ⅰ. 생태학적 기독론
시인 김지하에 의하면, “분명히 오늘의 상황은 위기 상황이다. 인류가 맞고 있는 최대의 위기이자 지구상 생명계 전체가 맞고 있는 총체적인 위기이다. 그러난 위기는 긍정과 부정을 그 인에 동시에 포함한 가능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태학적 기독론은 현실을 재고한다.
1.서론
1. 생태시의 개념과 의의
◈헤켈의 이론
생태학적상상력 : 생태학적 인식에 바탕을 둔 상상력생태학적 관점 : 생태학적 인식에 바탕을 둔 관점
생태시 : 생태학적상상력 내지 생태학적 관점에 의거한 시
◈사이가즈(Leonard M. Scigaj) : 생태시란 역동적이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일련의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
생태학적 특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문학에 도시성의 표현과 반영을 찾는 것은 결코 불합리한 것이 아니다.
(2) 던랩(George Arthur Dunlap), 「미국 소설에 있어서의 도시─1789~1900」
- 도시에서의 성공을 위한 투쟁, 도시에서의 삶의 재해, 종교, 사회, 문학적, 예술적, 정치적인 삶 등
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