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자연친화교육은 크게 생태학적 관점과 교육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을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인식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자연친화교육은 현대의 산업화, 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자연과
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은
설화로서 다른 나라의 자연계의 사상을 서술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시에 우리나라의 역사가
교육의 기회 또한 남성이 월등히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입장은 한국 교회문화 안에서도 농후하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기독교가 한국에 전파되자, 무지와 차별의 그늘에서 배움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여성들은 오랜 배움의 갈망을 채우기 위해 기독교 복음을 통한 신교육의 가르침에 참여하였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