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복지사회를 이룬 독일에서 나왔다는 것은 라인강의 경제기적 못지않은 사상기적이다.
그는 선진적인 기술을 도입한 그동안의 세계를 비판하는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비판이론을 세상에 내놨다. 전통적인 맑스주의가 생산수단의 경제적 통제에 초점을 맞추었던 데 비하여 하버마스는 의사
․선별적 수용, 타협적 순응, 무의식적 순응에 이르기까지 다층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또한 파시즘의 일상세계와 동의의 구조 속에도 다양한 저항의 지점들이 파편적으로 존재한다. 즉 민중의 다양한 양상들을 드러내고 해체하여 ‘복수화’할 때 오히려 지지와 동의 속에 잠재된 저항이 드러난다.
생활세계에서의 식민지화 등의 논의 속에서 이슈화되었다.
Ⅱ. 신 사회운동과 민주주의
1. 대의 민주주의 한계에 대한 대응 전략
: 신 사회 운동이 지향하는 참여 민주주의는 정치적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하여 근대 대의 민주주의의 한계 즉,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를 타인에게 양도함으로
식민지화 정책이나 20세기에 들어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중동지역의 위임통치 등은 프랑스어 통용지역을 그만큼 더 확대하게 되었다. 거기에다 같은 시기에 아시아의 인도차이나반도에까지 세력을 뻗치게 된 프랑스어는 실로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세계의 다른 어떤 언어보다도 국제어로서의 지
식민지화 정책이나 20세기에 들어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중동지역의 위임통치 등은 프랑스어 통용지역을 그만큼 더 확대하게 되었다. 거기에다 같은 시기에 아시아의 인도차이나반도에까지 세력을 뻗치게 된 프랑스어는 실로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세계의 다른 어떤 언어보다도 국제어로서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