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 민속무용의 기원
포크(Folk)라는 말은 민, 민족, 세인, 인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포크 댄스(Folk
dance)란 말은 민족의 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민족무용은 민족적, 향토적, 풍토적, 음악적
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무용은 그 시초가 넓은 의미의 종교적인 행사에서 발단되어
한 민족의 전통문화는 민족문화의 저층 구실을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 창출의 핵심적 구실을 하므로 매우 소중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전통문화를 이렇게 규정하는 작업은 종래에 이루어졌던 전통문화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거나 일면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논의가 유도된 까
체육활동은 신체활동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즉 체육활동은 인간의 신체적 본능을 건전하게 표출하려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체 활동의 욕구, 자기표현의 욕구, 집단 참여의 욕구 등을 충족시킨다.
특히, 민속무용은 그 나라의 생활양식을 신체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좀
무용 등이 성행하였다. 그리고, 백제에서는 말타기와 활쏘기 등이 성행하였다. 특히, 신라에는 화랑 제도가 있어 청소년들이 명산대천을 찾아 다니며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호연지기를 길렀다. 삼국 통일 이후에도 활쏘기, 말타기, 수박 등의 무예와 함께 격구, 축국, 씨름 등의 민속 놀이가 성행하였다.
생활 속에서 창출해 낸 아이디어를 항상 가지고 다니며 기록하게 하였다. 기록한 아이디어는 매주 월요일 아침 자습 시간에 발표하도록 하였다. 발명한 아이디어는 공동 토론회를 거쳐 종합적인 아이디어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토론회가 끝난 후 교사의 지도를 받아 모아진 의견은 ‘불편함을 찾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