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한국종교외 기독교,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65). p.15.
원시종교로서 샤마니즘은 그것을 수용한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서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 한국의 샤마니즘(Shamanism)은 북방문화권에 속하는 여러 다른 민족의 샤마니즘에 비해서 발달한 형태의 것이다. 이는 민간신앙으로 수 천 년 동안 한국
식을 하고 와서는 계단에 저 만씩 나열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음이란...그리고 네~다섯 시간 여를 엄숙하다가도 신명나게 굿판이 벌어졌는데 무당이 음식을 올리고 염을 하고 춤을 추고 그러다 동네사람 중 유지가 나와 마을의 안녕을 위해 절을 하고 같이 춤추더니 연극인 듯한 사냥꾼놀이?를
고대 한국의 타계관
목차
머리말
1. 생사관과 타계관
2. 타계의 설정
3. 현세와 타계의 관계
4. 타계관의 변천
맺음말
머리말
인간은 죽음을 인식하는 존재이다. 죽음을 인식하는 것은 곧 삶에 대한 성찰로 연결된다. 죽음과 삶에 대한 성찰은 곧 세계관의 기본을 이루고 그것은 역사와 문화를 이루어
한국 민족교회의 재평가 문제
I. 서론
한국에서 ‘민족.’ ‘민족주의’란 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러일전쟁이후 문화계몽운동 과정에서였다. 이를 통해 대한제국말기 국권회복운동의 흐름으로서 문화계몽운동은 불완전하나마 민족운동으로서의 자의식을 확보하기에 이르렀고 이 시기에 기독교
Ⅰ. 서론
동양의 지식인 사회에서 “아시아적 가치”라는 문구를 착취하는 형태는 크게 보아 두 가지로 대별된다. 그 하나는 서양 대 동양이라고 하는 단순 이분법적 도식을 바탕에 깔고나서, 서양 사회의 여러 양상 가운데 명백하게 문제시될 만한 요소들만을 선별하여 부각한 다음 그러한 부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