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만)이 나타나기 이전이므로 집단적 신명을 통해 신과 만나고 기원하는 형태였으며, 풍물굿의 원시적 형태로서의 집단춤과 쉽게 소리를 낼 수 있었던 타악기를 썼을 것이다. 이것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오늘날의 틀을 갖춘 것은 조선시대 이후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풍물굿에서의 악기와 연희형태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춤 등을 삼위일체로 행하게 되어 있었으므로 노동요나 집단적인 춤이 자연발생적으로 파생되었다. 이러한 풍물은 공동제의로서의 동제굿을 비롯하여, 공동노동으로서 두레와 품앗이를 통해 마을 사람들의 단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큰 역할을 하면서 자리매김을 해 오고 있다. 풍물의 밑바탕에는 주당
잡색패는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풍물패의 단순한 들러리가 아니다. 상쇠의 지휘에 따라 춤과 악과 진풀이에 전념해야 하는 치배, 휴식의 순간 이외에는 대형이나 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치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형이나 진과 굿의 절차에 구애됨이 없이 행동이 자유롭고 말을 마음대로 할 수 있
1.샤만신앙
몽골족을 비롯한 동북아시아계 민족은 전통적으로 하늘과 땅을 가장 큰 숭배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 다음은 하늘과 땅 사이에 펼쳐져 있는 삼라만상 즉 자연을 경배하는 습관이 있다. 학자들은 동북아시아계 민족의 원시신앙을 여타 지구의 신앙과 구분하여 샤머니즘(Shamanism)이라 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