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 풍물굿(풍물놀이)의 정의와 특징, 풍물굿(풍물놀이)의 구성요소와 기원, 풍물굿(풍물놀이)의 변천과정, 풍물굿(풍물놀이)의 편성, 풍물굿(풍물놀이)의 짜임과 옷차림, 풍물굿(풍물놀이)의 지역적 분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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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풍물굿(풍물놀이)의 정의

    Ⅱ. 풍물굿(풍물놀이)의 특징
    1. 풍물은 생산계급의 공동체적인 문화예술
    2. 풍물은 총체적인 특징이 존재
    3. 풍물은 민중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것
    4. 풍물은 계속 변화 발전한다는 것

    Ⅲ. 풍물굿(풍물놀이)의 구성요소
    1. 가락
    1) 삼분박
    2) 이분박
    3) 2.3 분박 혼합박
    2. 춤
    3. 진풀이
    4. 잡색
    5. 노래
    6. 사설
    7. 재주
    8. 놀이
    1) 도둑잽이굿
    2) 등맞이굿
    3) 수박치기
    4) 노래굿
    5) 탈굿
    6) 군영놀이

    Ⅳ. 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
    1. 풍농안택기원설
    2. 불교관계설
    3. 군악설

    Ⅴ. 풍물굿(풍물놀이)의 변천과정
    1. 축원형태
    2. 노작형태
    3. 걸립(걸궁)형태
    4. 연예형태

    Ⅵ. 풍물굿(풍물놀이)의 편성
    1. 악기
    2. 편성

    Ⅶ. 풍물굿(풍물놀이)의 짜임과 옷차림

    Ⅷ. 풍물굿(풍물놀이)의 지역적 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풍물굿(풍물놀이)의 정의

    풍물을 종교적 관점에서는 `굿`·`매굿`·`지신밟기`·`마당밟기`라 하며, 노동의 관점에서 볼 때는 `두레`라 하고, 풍악(風樂)이나 풍류(風流)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풍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풍물에는 과거 고대 사회에서의 공동체적 문화전통이 잘 나타나고 있다. 우리 민족의 옛 농경조직은 협력결사체인 두레와 품앗이제도로 되어 있었다. 두레생활의 특징은 공동노동·공동가무·공동회식이었으므로, 농악의 형태도 집단적 예능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두레의 농경방식은 노동·노래·춤 등을 삼위일체로 행하게 되어 있었으므로 노동요나 집단적인 춤이 자연발생적으로 파생되었다. 이러한 풍물은 공동제의로서의 동제굿을 비롯하여, 공동노동으로서 두레와 품앗이를 통해 마을 사람들의 단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큰 역할을 하면서 자리매김을 해 오고 있다. 풍물의 밑바탕에는 주당풀이라든가 동제굿, 돌돌이처럼 무속성(巫俗性)이 짙게 깔려 있다. 풍물의 복식에 있어서 고깔과 띠가 있고, 춤에 있어서는 나비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도 파악된다.
    특히 군사놀이와 관계깊은 각종 진(陣_풀이는 임진왜란과 동학혁명 때 농군들에 의해 연희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잡색(雜色)놀이의 배역이나 내용에 있어서 탈춤과 유사한 점이 나타나는데, 이는 풍물의 예능 속에 종교를 비롯한 여러 민속예능이 습합되어 있다는 것을 입증해 주고 있다. 따라서 풍물은 종합예능적인 성격을 지닌 예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농악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예능형태, 즉 신을 위한 종교적 예능은 퇴화하고, 인간을 위해 행하는 오락적이고 예술적인 형태만이 한층 강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풍물은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종교적 놀이요, 집단의식에서 싹튼 예능양식으로서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부터 발달한 문화의 한 형식이다.

    참고문헌
    ⅰ. 남소이, 사물놀이의 이해와 지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ⅱ. 노동은, 한국음악론, 서울:한국학술정보, 2002
    ⅲ. 민속학회, 한국 민속학의 이해, 문학 아카데미, 1994
    ⅳ. 박주홍, 한국민속학개론, 형설출판사, 1983
    ⅴ. 이상진, 한국농악개론, 민속원, 2006
    ⅵ. 한국전통예술연구보존회, 사물놀이 1, 삼호출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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