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한 가정을 이루는 가족 구성원 중에서 성장 환경(생활환경, 교육 환경)이 다를 수 있다. 이럴 경우엔 가족구성원들 간에 언어를 비롯하여 사고방식, 관습 등이 서로 다를 수가 있다. 이처럼 서로 이질적인 문화가 공존하는 가정이 곧 ‘다문화가정(multicultural famil
사회복지관에서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운영해 왔기에 효율적으로 그들의 문제 및 욕구를 해결하고 충족시킬 수 없었다. 이에 우리는 ‘다문화의 화합과 상생’이라는 이념에 기초하여 북구의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립하기로 결정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
교육에 있어서 이들의 고민 중 하나는 과제지도 등 자녀의 가정 내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없었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피부색 등에 차이를 보이는 자녀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단일 민족 국가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던 우리나라가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게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김혜경 외,2006)
1990년대 초 국제결혼은 전체 결혼 중 1%에 불과했지만 1995년을 기점으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국제결혼이 더욱 가속화되기 시작한 것은 2003년 7월 1일 한, 중 양해각서 폐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