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층과 신분계급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이를 문학으로 드러냈다. 즉, 박지원의 문학은 이러한 역사가 당면한 문제를 민감하게 반영한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암의 대표적 작품인 호질, 양반전, 허생전 등도 이러한 역사적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여가 대중화의 조건1-일에 대한 태도의 변화>
노동계급의 정체성 변화를 알려주는 한 지표는 일에 대한 태도의 변화이다. 사실 노동자들에게 일은 우선 생존에 필수적인 것이었다. `이마에 땀을 흘리지 않으면 낟알을 거두지 못하리라`는 성서의 구절은 오랫동안 서민의 숙명을 상징하는 표현이기도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신분 제도의 혼란, 상인계급 대두, 실사구시 성립, 독자적 수공업 대두, 재래적 문학장르가 집대성 되어 판소리, 가면극, 소설 등으로 발전, 서민계급의 진출로 인한 인간 평등 자각 등을 들고 있다.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pp.32-34.
서민층의 무의식적인 불만 표출이었는데 각각 정약용 정약용[茶山]: 1762-1836. 소천의 마현 출생. 서학의 분위기 속에서 생장. 1794년 경기도 암행어사. 이때에 그는 농민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 행정의 문란, 난맥상을 여실히 본다. 1796년 규장각에 들어간 후 그와 서학의 관계를 탄핵하는 글들이 나오자
계급의 중류주택, 그리고 양인의 서민주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 외에 천인으로 양반들의 주택 안에서 생활하는 솔거노비가 아닌 집 밖에서 생활하는 외거노비의 집인 “가람집”(호지집)이 있으나 이는 열등한 서민주택과 같은 모습이고, 한편 계급에 있어 이교와 중인은 엄격히 구분되어야 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