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된 도회지풍의 미를 그린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들도 쉽게 문학을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에도시대 서민들이 읽었던 오락 소설을 총칭하여 ‘게사쿠(戯作) 문학’이라 한다. 이처럼 근세문학의 주류였던 ‘죠닌문학’과 ‘게사쿠 문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 흐름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서민들도 쉽게 문학을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에도시대 서민들이 읽었던 오락 소설을 총칭하여 ‘게사쿠(戯作) 문학’이라 한다. 이처럼 근세문학의 주류였던 ‘죠닌문학’과 ‘게사쿠 문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 흐름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근세문학근세 시대 정권의 안
중심으로 한 서민이야기에 의해 근세소설계의 제일인자가 되었다.
조루리[淨瑠璃]는 중세 말기로부터 구전되어 온 것으로 면목을 일신한 것은 지카마쓰 몬자에몬에 의해서이다. 그는 처음에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
서민의 문학, 민가나 소설. 연극의 장르, 이른바 속의 세계가 존재했는데, 아의 세계와 속(俗)의 세계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깊은 교섭을 가지면서 발전하였다. 아의 세계의 문학은 문언을 주로 했으나, 속의 세계의 문학은 백과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부터 눈부신
, 가족 내 가부장주의와 부계성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