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서정무가와 교술무가, 서사
Ⅱ.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1. 등장인물의 성격
(1) 석가여래
남주인공인 석가여래가 천신이라는 근거는 그가 당금아기에게 잉태시키고 사라지면서 자기를 찾는 방법으로 주고 간 박씨의 의미에서 발견된다. 당금아기는 중의 씨를 잉태하고 부모로 부터 감금을 당하지만 아이들을 출산한다. 그리고 아
아뢰는 무가.
• 공수무가- 신의 뜻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무가.
• 송신무가- 굿판에서 인간과의 교류가 끝난 신을 보내는 무가.
②. 서사무가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기록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애기’ 등이 대표적이다
2. 교술무가서사무가와 희곡무가를 제외한 단편적인 무가는 대부분이 교술무가(敎術巫歌)에 속한다. 단편적인 무가는 신통(기적에 해당하는 개념)의 나열이나 의례를 행하기까지의 설명, 또는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아뢰고 신의 의사를 인간에게 전달하는 것이 주가 되어 있다. 따라서 사물의 묘사
1. 무가란 무엇인가?
1)무가의 개념
무가(巫歌)는 무(巫)에 의하여 무속적 의례에서 가영(歌詠)되는 구비물이다.
설화나 민요가 일반 민중에 의해 전승되는 것이라면, 무가는 ‘무’라는 특수한 부류의 전유물이며 일반 대중이 그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무가는 ‘무’라는 전문직업인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