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서정무가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
무가에 그대로 반영된다.
한국의 무가를 해석하기 위해서 엘리아데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유용해보인다. 그 이유는 우리 무가가 세계의 일반적인 종교를 해석하기 위한 종교학과는 어긋나는 점이 많기 때문이며 엘리아데가 종교를 연구하는데 있어 개별 종교단위로서가 아니라 모든 인간
신이 되어 사람들의 삶을 돌보게 된다. 시련의 끝에는 새로운 날이 온다는 신념이 거기 담겨 있다. 고난의 역정이야말로 새 차원의 고귀한 삶으로 이어지는 통로라는 믿음이 또한 새겨져 있다. 신성에 이르는 통로는 화려한 영광이 아니라 모진 시련이었다. 고난을 짐지며 살아온 한겨레의 세계관이다.
1. 서론
<바리데기>와 <당금애기>는 그 채록 수가 가장 많은 무가들이다. 때문에 이 두 무가를 통해, 무가 전반의 특성 역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두 작품 모두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이본이 많으나, 공통된 서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바리데기>는 금년에 결혼하면 7공주를 낳을 것이라는 무당의
(1) 서사무가의 개념:
반주에 맞추어 노래식으로 사연을 이야기함(구비서사시)
고대의 제천의식이나 무속제전에서 형성된 신화
대표적인 서사무가로는 제석본풀이(당금애기), 오구풀이(바리데기), 장자풀이, 칠성본풀이 네가지로 전승되고 있음.
(2) 서사무가의 기능
청배의 기능
종교적 기능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