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2021, (예비)소설가 000씨의 일일 : 각자의 고독을 보내는 방법> - 창작 글
나는 집을 나와 길을 따라 지하철역을 향해 걸어갔다. 토요일 아침 날씨는 아직 서늘했으나 견딜 수 있었다. 집에서 나오며 거실에서 쉬고 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다녀오겠습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고 나왔다는
이해관계 등 다른 사람과 양립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시작된다. 반대로 정서적 차원에서는 갈등이 상호교환관계 원리에 따라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행위적 차원은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 폭력적으로 또는 설득적으로 나타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대갈등은 어느 시대에서나 어
김유정, 『안해』
김유정의 ‘안해’ 라는 작품을 보며 제일 마음 뼈저리게 느낀 것은 당시 시대와 사회에 대한 절망적이고 허무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작품 속 주인공들이 웃음과 슬픔 그리고 그 외의 모든 감정들조차 거부되는 그러한 삶 속에서 김유정은 그러한 삶의 표현방식을 너무 어둡지 않
Ⅰ. 서 론
같은 동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한국의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 그녀는 올림픽 금메달을 땄을 뿐 아니라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피겨 여왕’에 등극했다.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올랐으며, ‘영웅’ 분야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러한 행위는 자아의 지향적 뻗침이 밖으로, 즉 외부 세계에 있는 대상으로 향함으로써 참된 앎에 도달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