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제1장. 창조적 사고와 삶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창조적 사고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창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흔히 창조나무로부터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
의문을 바탕으로 영화를 구성하는 두 서사를 분석하였다.
2. 영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줄거리
쌍둥이 형 찰리는 한 편의 시나리오로 각본상을 거머쥐며 천재작가로 인정받는다.
하지만 실은 극심한 자기혐오증에 시달리는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다. 좋아하는 여자한테 대쉬하지 못해 번번
드라마는 영화나 연극에 비해서 대중들에게 더 친숙하고 접근성이 높아 우리나라 신화에 대한 더 많은 접촉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현실성을 고려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태왕사신기나 주몽과 같은 사극을 제외하고는 현대극에서의 신화와 신화소에 대한 의존도나 응용력이 높지 않다. 그러나 사
1_화법의 관계적 목표
인간은 매우 복잡한 관계의 망 속에서 살아가며, 이 관계를 연결시키는 직접적인 매개체가 화법이다. 따라서 화법 행위가 추구하는 목표에는 언어적 목표와 함께 관계적 목표가 존재한다. 말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차적인 관계는 화자와 청자의 관계이다. 그러나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