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서술주체의 형성이 선험적인 주체나 심리학적인 환원을 통해서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작가, 서술자의 위치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만일 언술이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위치로부터 만들어진다면, 서술의 주체는 미학적이며 문학적인 영역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그레마스의 이
Ⅰ. 개요
담론은 원칙상 의미를 생산하고 교환하는 인간의 모든 실천 행위를 가리킨다.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 실천 행위부터 그림, 건축 등 다양한 표현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것이 의미 실천 행위인 한에서 모두 담론인 것이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주된 의미 실천 양식은 언어이고 보면 그런 측면에서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
서술하시오. (문제 2) 사회보험에 관하여 책임주체, 대상, 목표, 방식, 재원으로 구분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사회보험에 해당되는 법률을 4개 쓰시오. (문제 3) 공공부조에 관하여 책임주체, 대상, 목표, 방식, 재원으로 구분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공공부조에 해당되는 법률을 4개 쓰시오. (문제 4) 사회서비
합법칙성은 평등한 사회주의라고 하면서 내부적으로 빈부격차가 심하고 인민들이 굶어 죽는 이유에 대해 외부에 해답을 주려고 하는 시도이다. 본 과제에서는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