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인 것이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주된 의미 실천 양식은 언어이고 보면 그런 측면에서 담론은 언어의 실천적인 측면을 다루는 언어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언어 이론이라고 해서 언어 자체를 연구하는 이론이라는 뜻이 아니라 언어를 연구의 중심부에 놓는 이론이라는 뜻이다. 이런 측면에서 언어 자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연관된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우선 하나는 경험적이면서도 이론적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것으로서 역사적,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 사회의
재정통화의 필수적 기능요소인 신념, 동의, 또는 복종을 적절히 규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접근을 도출하는 데는 하버마스의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현실과 다른 세계를 가정한다는 점에서 이상적으로 보이지만, ‘커뮤니케이션적인 것’ 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언론
하버마스는 이러한 아렌트의 정치행위 개념에 기초하여 자신의 "이상적 담론상황"과 의사소통적 행위론, 그리고 심의 민주주의 이론을 구축하는 개가를 올리게 된다. 아렌트의 유작 <정신의 삶>또한 정치철학적 저술인데 이 책에서 그는 우리의 사유행위와 정치행위의 연계성을 밝힐 목적에서 우리의
하버마스 자신은 『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론장을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에서 이분화된 국가와 시민사회 사이에 위치하며 둘 사이를 매개하는 영역이라고 규정하였다.
ⅱ) 왜 공론장인가 - 민주주의와 공론장
이론과 실천에서 민주주의의 개념은 다양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