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그 속성으로하는 물질세계와 사유를 속성으로 하는 정신을 실체로 하는 이원론을 탄생시키게 된다. 이 러한 실체에 대한 그의 입장은 이후 그의 심신 이원론에까지 이어지게 되고, 이는 그의 근대의 인식론적 토대를 쌓아놓았다는 것과 함께 이후 철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커다란 공적이다.
전통적인 서구 종교·도덕·철학에 깔려 있는 근본 동기를 밝히려는 노력과 동시에, 신학자·철학자·심리학자·시인·소설가·극작가 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라는 세속주의의 승리가 가져온 결과를 반성했다. "신은 죽었다"는 그의 주장은 20세기 유럽 지식인의 주요한 구호였다. 민주주의,
서양철학은 기원전 600년 경 그리스에서 비롯되었다고 통상 말해진다. 고대철학은 이 시대로부터 기원 후 5~6세기까지의 철학을 말하는데, 고대철학은 대체로 3시기로 구분된다.
제1시기는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으로서 기원전 6세기에서부터 5세기 중엽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철학은 주로 자
철학, 편견, 미신, 관용, 덕성, 진보, 개혁 따위-과 함께 살아남았다.
1784년 11월에 독일의 자유주의적 잡지 《월간 베를린》은 《계몽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게재했다. 기고자는 임마누엘 칸트였다. 칸트는 이 에세이에서 인류가 미숙함으로부터 탈출하여 성숙이라는 개선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