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세기의 유럽과 야누스적근대
1) 19세기 유럽의 근대사회
① 프랑스 대혁명 (1789)
자유 평등 박애 의 자유주의는 인권 향상과 함께 개인의 사적 재산권, 개인 기업의 발전을 이루었고, 당시 유럽인구의 1/5 였던 프랑스의 혁명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체 유럽에 퍼져나가게 되었다.
② 나폴레옹
근대와 인상주의
1) 19세기 중엽 파리와 보들레르
1789년 프랑스 혁명 이후 파리는 오늘날의 낭만의 도시와 거리가 멀었다. 계속된 폭동과 봉기는 도시를 파괴된 채 방치시켰다. 거리는 오물로 오염되었고 페스트와 콜레라가 창궐하면서 질병이 성행했다. 사람들은 진창으로 변한 거리를 통과하기 위
아카데미파는 기존의 전통회화를 중시하고 그것을 고수하려는 보수적 성향의 집단이다. 그러므로 19세기의 아카데미파는 인상파 이전의 종파인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를 모두 포함한다.
고전주의는 프랑스 대혁명과 나폴레옹의 제정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영웅적,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한 이
표현의 기법을 평론가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그림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거꾸로 그가 제시한 표현 기법의 참신함과 근대적인 명쾌함을 일반에게 인상적으로 남겨 작가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폴 세잔 [Paul Cézanne]
-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근대 최초의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1896년 명문 개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오빠의 배려로 1913년 동경 여자 미술 전문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게 되었다. 나혜석은 동경 시절 문단 활동도 시작하게 되는데 근대적 여권을 주장하는 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