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미술이 동방세계로 유입된 이유는 마케도니아의 왕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때문이다. 최초의 동서양 문화의 접변이라고 일컬어지는 이 시기는 그리스 문화(미술)의 성숙기 바탕으로 하고 서아시아의 강력했던 페르시아 제국이 쇠퇴의 길을 걷는 틈을 타 진행되었다.(중략)
간다라 불상은
Ⅰ. 서론
우리들은 “서양 문명의 역사는 그리스에서 출발했다.”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옮김. 클릭, 서양미술사. (서울 : 예경, 2002) p.26
라는 말을 들으면 자세하게 알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고개를 주억거리게 됨을 알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흘러가는 이야기 식으로, 교육을 통해 우리들은 그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인 색채를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다. 본인은 그리스도교, 힌두교, 불교 등의 여러 가지 종교 중 불교를 선택하고 초기 불교 시대의 간다라미술에 주목하여 간다라미술의 유래 및 역사와 특징 등을 조사하고 그것이 불교권 나라의 문화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서양의 경우 미술사와 기독교 종교미술은 따로 분리 시킬 수 없을 만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기독교 미술은 곧 그들의 삶의 표현이며 세계관이다.
일반적으로는 그리스도교에 관계되는 주제나 심벌을 가진 도상(圖像) 또는 교회건축 등을 그리스도교 미술이라 총칭하지만, 주로 신앙공동
그리스인은 간다라의 불교미술을 통해서 후기 헬레니즘의 조형정신, 즉 미술의 주제・형식・기술 등의 미학적 요소를 전하였고, 스키타이(Skythai)족의 독자적이고 창의적이며 단순한 조형미와 소박함을 드러낸 스키토・시베리아의 동물의장도 광대한 주변에 영향을 주었다. 이란계민족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