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2_에밀 말 엮음_정진국 옮김_눈빛
라루스 서양미술사4 낭만주의_제라르 르그랑 지음_박혜정 옮김_생각의 나무
H.W.Janson_History of Art, Abrams
John Cnaday, Mainstreams of Modern Art, Holt, Rinehart and Winston
논문_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의 의미와 특징 / 김영삼
논문_앵그르와 들라크루아 회화에 나타난 이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의 미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엄격하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그려내려 했던 고전주의 미술양식으로 시작한 19세기 미술은 이후 다양한
서양 최대의 미술전이었다. 가브리엘 자크 드 생 토뱅(Gabriel Jacques de Saint-Aubin)은 1779년 살롱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오늘날의 전시회와 달리 살롱에서는 사람의 눈높이에서부터 제대로 보이지도 않는 꼭대기까지 빈틈을 남기지 않고 벽면 가득 빽빽하게 그림을 걸었다. 따라서 화가들은 살롱철이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 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터넷 등을 통해 검색하고 감상한 후 a)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