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드에 대한 생각도 점차 변화되었고, 화가들도 중세와는 다른 누드작품들을 완성시키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에는 누드화를 통해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는데, 이때 인체의 아름다움의 기준은 남성이었다. 따라서 여성나체가 남성나체와 함께 그려지기는 하였으나 , 남성누드가 중심을
Michelangelo da Caravaggio,
c.1596, Oil on canvas, 95 x 8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Stanley Spencer, ,
1937,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Sandra Fischer, , 198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시가 중요시되었으며 그밖에 중세 역사, 단테의 작품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그리고 고전주의는 그 후기에 표면상 반대경향으로 보이는 낭만주의와 공존했다.
그 좋은 예가 앵그르인데, 그는 고전주의 양식의 선적인 역사화를 그렸지만 낭만주의 양식의 관능적 여인 누드도 그렸다.......(중략)
미술의 부재 현상을 여성에게 불평등하게 주어진 예술 외적인 여건과 결부시켜 남성본위, 천재중심, 형식위주의 서양미술사에 대해 최초로 공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글은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미술에서의 여성문제가 대두되게 하였으며 여성의 창작활동을 촉진하게 하는 새로운 풍토
누드하면 모델들의 탄력적인 몸매나 서양화 속의 고귀한 여성을 떠올리기 쉽지만 실상 목욕탕 등에서 바라보는 누드란 아름답기보다는 징그러운 몸뚱이에 불과하다. 이러한 누드가 서양미술사 안에서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끊임없이 다루어지는 소재였다. 흔히 인식하기를 여성의 누드는 아름답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