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미술사에 새롭게 일군 지평과 방향, 한계점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그리하여 페미니즘의 이상을 수렴하고 한계를 넘어서는 미술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우리의 논의가 서양에서 등장하고 전개된 페미니즘 운동에 대한 고찰과 관련된 것이므로 미술사와 페미니즘의 구체
것이 ‘조선미술전람회’(이하 조선미전)이다. 그동안 민족미술의 정당한 발전을 저해했다는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이 관전에 대한 연구가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비록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연구 방향이 대체로 민족문화 말살이라는 시각으로 탐구되어 왔다.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단순히 오락적인 기능을 위해 발행되기 시작했던 만화는 오늘날에는 가장 대중적인 시각 매체 중 하나가 되었다. 한때 만화는 William Hogarth(1697~1764), 도미에 같은 화가들의 영향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역으로 화가들이 만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20세기의 몇몇 미술가들은 상업 디자
살펴볼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전후 미국사회의 시대상 및 20세기 초반의 서구 미술사에 대한 각종 논문과 단행본을 참조하고, 도판, 영상물 등의 시청각 자료 또한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merican Modern Art가 형성, 발전하는 시대 배경과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미국적 본질을 드러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