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이러한 선입관이 얼마나 잘못되었는가를 알 수 있다. 아르스 노바 시대 비트리의 아이소리듬 모테트, 르네상스 시대 오케겜의 36성부 카논, 치밀한 구성에 의한 베토벤의 소나타들은 음악이 단순히 감정의 산물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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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음악사 속의 한국음악
한국의 국악과 양악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관련성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여기에 대한 해명은 이 글의 범위를 크게 벗어날 것이다. 하지만 짧게 말해본다면 이런 것들이다. 많은 양악가의 작품이 국악적인 경우가 많고, 많은 국악작곡가의 작품이 서양
Ⅰ. 사조와 시민단체사조
1. 새로운 천년의 새벽을 여는 한국 NGO
한국NGO는 민주주의를 쟁취하고 시민사회를 일구어 낸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한국의 NGO는 더욱더 치열하게 21세기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지금이 전환기이기 때문이다. 미래의 문제가 결코 내일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지방의 감영, 군영, 수영도 음악의 큰 수요자였다. 이곳에서도 장악원과 오위영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자체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경우에 따라 여기에 속한 악사와 기생은 궁중의 행사에 불려가기도 했다. 서울과 지방관아 사이에 인적․ 물적 자원의 교류가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지방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