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보이는 장교(長橋)에 사는 부자들은 상품의 유통이 활발하였던 시대적인 추세에 따라 급격히 부(富)를 축적한 신흥 서민 부자층이었을 것이다.
이렇듯 조선후기에는 조선 전기 사대부들이 즐기던 예술의 문화를 즐기는 계층이 중인층으로까지 늘어났으며 문화를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
후기 내내 당쟁의 여파로 여러 역모의 누명을 쓰곤 하였고, 자신의 집안에 닥친 여러 위기와 맞물려 당시의 세태에 큰 염증을 느껴 벼슬을 포기한 후 46세에 해남으로 낙향하여 살다가 48세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된다.
윤두서는 우리에게 <자화상>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자 조선후기예술
조선은 드라마가 발달하지 않은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10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유교사상은 조선의 문화 전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사상이다. 유교사상에서는 인간이 스스로의 감정을 다스리는 것을 중요시 여겼으며, 이에 따라 개인의 수양에 도움이 되는 예술이 존중받는 문
2. 조선후기 남종화풍의 유행과 시대상황
조선의 남종화풍은 17세기를 시작으로 대두 및 유행하게 된다. 물론 그 유래는 고려 때 이미 송 ․ 원과의 교류 등을 통하여 유입되었으나 이후 남송의 멸망과 청나라의 영향으로 크게 유행하지 못하고 주춤하다가 이후 조선 중후기를 중심으로 크게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