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궁정이나 귀족들만의 오락이 아닌 정치. 경제적으로 지위가 향상된 시민 계급으로 인하여 유지된 것이다. 그러나 산업혁명은 긍정적 면과 함께 부정적인 면도 많이 있었다. 고도로 발전하는 산업사회는 점차 증가하는 분업과 전문화, 그리고 그로 인한 생활의 파편화를 불러왔으며, 낭만주의자
접어들게 되었고 이때부터 말러는 평
생에 걸쳐 지휘자와 작곡자를 겸한 삶을 살게 된다. 1902년 20년 연하인 작
곡가 알마 쉰들러와 결혼하였고 그녀의 소개로 빈의 음악적 현대주의자들
과 어울리며 청중에게 현대음악을 선보이는데 힘썼고 1911년 5월 18일 심
장병으로 인해 빈에서 삶을 마감하였다.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4. 고전 음악 (18세기)-계몽주의 영향
고전파 음악의 특징으로서는 아름다운 가락, 리듬, 화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하였으며, 단순한 화성 음악을 모체로 한 새로운 음악이 확립되었다. 또한 소나타 형식의 완성으로 피아노 소나타, 교향곡, 실내악곡 등이 발전하였다.
하이
음악을 아직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이 많으나, 그가 개혁한 양식은 현대 작곡가로서 크건 적건 간에 영향 받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처럼 쇤베르크와 그의 후계자들의 음열기법이 서양음악에 꼭 필요했음은 사실이다. 하이든, 모짜르트, 그리고 베토벤에 의한 극 이전의 빈 고전주의와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