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자들은 자신이 부서진 세계, 파편의 세계에 살고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이들은 산업사회에 대한 반감으로 더 강렬하게 인간의 마음을 드러내고 열정을 분출하려고 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답답하고 무거운 현실로부터 환상적인 상상의 세계로 달아나려고 했다. 그래서 건강한 이성에 의
3. 후기낭만주의 : 자기표현의 음악으로
이 시기에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자연을 함부로 훼손하는 인간들을 비판
했다. 또 자연을 그 자체가 지닌 낭만성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작곡가 자신의 개성과 이성으로 자기표현을 해야 한다는 풍조 일어남
악기의 변혁을 주장하여 19세기 후반에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시대의 팔레스트리나 등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르네상스 후기 베네치아 악파의 합창음악에서 볼 수 있는 코리 스페자티와 같이 합창대를 2군이상으로 분할한 경우에는, 복합창(2중합창, 3중합창 등)이라고 한다.
합창음악이 서양음악사에 나타난 것은, 오르가눔이 등장한 9세기 무렵부터이다.
4. 고전 음악 (18세기)-계몽주의 영향
고전파 음악의 특징으로서는 아름다운 가락, 리듬, 화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하였으며, 단순한 화성 음악을 모체로 한 새로운 음악이 확립되었다. 또한 소나타 형식의 완성으로 피아노 소나타, 교향곡, 실내악곡 등이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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