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20세기 후기낭만주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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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 20세기 후기낭만주의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후기낭만주의 정의

1. 후기낭만주의의 정의

2. 후기낭만주의 : 극적인 음악표현의 개화기

3. 후기낭만주의 : 자기표현의 음악으로

Ⅱ. 시대적 상황

Ⅲ. 대표적인 작곡가

1. Richard Wagner(1813~1883)

(1) 바그너의 생애

(2) 바그너의 음악극

(3) 바그너의 영향

2. Gustav Mahler(1860-1911)

(1) 말러의 생애

(2) 작품

3. Richard Strauss(1864-1949)

(1) 슈트라우스의 생애

(2) 작품(교향시와 오페라를 중심으로)

4. Hugo Wolf (1860~1903)

(1) 후고볼프의 생애

(2) 작품 가곡 lied

5. Max Rager (1873~1916)

(1) 레거의 생애

6. Hans Pfitzner (1869-1949)

(1) 피츠너의 생애

Ⅳ. 참고문헌․참고사이트


본문내용
3. 후기낭만주의 : 자기표현의 음악으로
프랑스혁명은 유럽사회에 커다란 새 물결을 흘려보냈다. 혁명과 함께 파생한 낙천주의경향은 얼마 안 가서 환멸에 떨어지게 되고, 이어 혁명세력에 의한 공포정치의 시대가 다가온다. 그러나 공포정치 때문에 유럽사회가 잃어버린 것은 비단 대 학살에 의한 인명손실 뿐만은 아니었다. 공포정치는 인간의 이상을 짓밟았으며, 무르익는 낭만주의 사상의 이삭을 자르는 어리석음을 범했다. 당시 낭만주의 음악이 추구한 "이상"이란 인간의 오염된 손이 닿지 않은 야성 그대로의 자연과 그런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인간 본성에 기여하는 일이었다. 이 시기에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실제 호수나 숲 같은 자연이 좋아 그 속에서 살면서도 그 고마움을 모르고 자연을 함부로 훼손하는 인간들을 비판했다. 예술가들은 또, 자연을 기하학의 개념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자연 그 자체가 지닌 낭만성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음악에서도 작곡가 자신의 개성과 이성으로 자기표현을 해야 한다는 풍조가 일기 시작했다. 후기 낭만파 음악가들은 이와 같은 이상을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악기가 변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 주장은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관철되었다. 그리하여 19세기 후반에는 이른바 악기의 황금시대가 열려 새로운 금관악기, 목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등 이 속속 개발되었다. 새로운 악기의 등장은 유연하고 참신한 관현악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관현악은 시민 대중의 마음속을 파고들어 서양음악사상 로맨티즘의 최 전성기를 구가하게 된다. 후기 낭만주의 음악은 거장 리하르트 바그너에 이르러 마침내 정상에 올라서게 된다. 전, 후기 낭만파 음악가들이 교향곡과 소나타, 실내악 등을 통해 낭만주의를 마음껏 토로한 대신에 바그너는 음악을 연극(오페라)으로 보여줌으로써 인간사회가 지닌 원초적인 낭만성을 유감없이 끌어냈다. 그러나 정점을 치닫던 낭만주의 음악은 바그너를 정점으로 서서히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전통주의, 민족주의, 지역주의의 편력으로 작곡가들은 예술이 국민들에게서 애국심을 발로시키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시각을 갖게 된다. 이것이 국민주의 음악의 태동이다.


Ⅱ. 시대적 상황

후기낭만주의 음악에 대해 정의하자면 19세기에 낭만주의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근대수법을 사용하여 근대 음악의 선구자가 된 작곡가들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 이것은 낭만주의에 대한 저항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는 산업혁명으로 자본주의의 발달이 일어났던 시기이다. 산업혁명의 결과로 경제와 사회적 생활에는 크나큰 변화가 초래되었으며 부유한 중산층이 형성되는 반면 유능한 음악가들을 지원해주던 후원의 그룹들은 사회적 혁명들로 인해 몰락되었다. 따라서 음악가들은 경제적 지원이 힘들어져서 불안감이 가중되었고 반면에 음악을 듣는 청중의 범위는 크게 확산되어 음악사상 유래 없는 대규모의 청중을 만들어 냈다. 따라서 19세기에는 음악이 궁정이나 귀족들만의 오락이 아닌 정치. 경제적으로 지위가 향상된 시민 계급으로 인하여 유지된 것이다. 그러나 산업혁명은 긍정적 면과 함께 부정적인 면도 많이 있었다. 고도로 발전하는 산업사회는 점차 증가하는 분업과 전문화, 그리고 그로 인한 생활의 파편화를 불러왔으며, 낭만주의자들은 자신이 부서진 세계, 파편의 세계에 살고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이들은 산업사회에 대한 반감으로 더 강렬하게 인간의 마음을 드러내고 열정을 분출하려고 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답답하고 무거운 현실로부터 환상적인 상상의 세계로 달아나려고 했다. 그래서 건강한 이성에 의한 예술의 창조와 같은 밝은 낮의 세계는 부정되고 어두운 밤의 세계가 새로운 예술 세계로 대두되어,
참고문헌
-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편집국(서울:(두리미디어, 2004)

- 사진자료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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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stav Mah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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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tchell, Donald.(1995) 『Gustav Mahler: the early years』

-이경숙(2002) 『말러와 그의 가곡』(도서출판 삶과꿈)

-홍성희(1994) Gustav Mahler의 “대지의 노래”에 대한 분석 연구. 『음악예술논단』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1996). 『두길서양음악사』 (서울: 도서출판 새노래)

-Grout and Palisca(1988), 『A History of Western Music seventh edition(하)』.편집국(역)(서울:(이앤비플러스,2009)

-네이버 백과사전(두산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60050


Richard Strau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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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ut and Palisca(1988), 『A History of Western Music』, 편집국(역)(서울:(세광음악출판사, 1996)

-Leslie Orrey(1987), 『A Concise History of Opera』, 류연희(역), (서울: 동문사(?))

-『世界音樂家全集』, (서울:(태림출판사, 1978)

-정준극, , 2010.3.19, http://blog.daum.net/johnkchung/


Hugo Wolf
- Grout and Palisca(1988), 『A History of Western Music third edition』, 편집국(역)(서울:(심설당, 1997),

- 네이버블로그(내 사랑 클래식) http://blog.naver.com/verdian


Max Rager / Hans Pfitzner
- Grout and Palisca(1988), 『A History of Western Music third edition』, 편집국(역)(서울:(심설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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