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이미 학생의 뱃속에 다 들어있다고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소크라테스의 교육관은 그 시대에 있어서는 비주류였다. 주류는 역시 당시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지식을 전달해 주는 소피스트의 교육관이었다. 이후 그의 교육관은 18세기 루소(J. J. Rousseau)에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현대 실험심리학의 과제와 방법을 유사하게 보여 주고 있다.
2) 15-16세기부터 시작된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근대사상의 새로운 대두를 의미하였다.
■ 심신관계에 관한 논의는 사람의 정신 현상과 신체적인 작용도 연구하게 되어 현대심리학의 발전에 크게기여. 이성적 사유에서 진정한 인식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고대교육으로 집어넣는 이유도 결국 로마가 무력으로 그리스를 정
복했지만 교육적으로는 그리스의 교육을 넘지 못하고 홉수되었기 때문일 것이
다. 고대 그리스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현세적이고 인간중심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당시 그리스는 통합된 하나의 국가가 아닌 10여 개가 넘는 도시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