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플라톤은 기존 정치 생활의 패턴을 개혁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 오히려 그는 기성 정치의 패턴을 완전히 새로운 어떤 질서로 전환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 이것은 사회의 적합한 목표에 대한 그의 혁명적인 생각과 일치한다. 그가 생각하는 사회의 바른 목표는 그 사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그는 여러 저술을 남겼는데, 정치학의 기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정치학의 내용은 ‘인간은 국가적 동물이다. 공공
《일리아스》는 대왕이 늘 좌우에 간직하는 서적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대왕의 정치사상에까지 큰 영향을 끼쳤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기원전 335년 아테네에 학원을 개설하고 12년간 강의와 연구에 종사했다. 오늘날 전해지는 방대한 학술서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 초고에 바탕을 둔 것이다.
정치사상에까지 큰 영향을 끼쳤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기원전 335년 아테네에 학원을 개설하고 12년간 강의와 연구에 종사했다. 오늘날 전해지는 방대한 학술서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 초고에 바탕을 둔 것이다.
3. 아리스토텔레스의 리더십
아리스토텔레스는 에코노미의 어원이 된 `에코노미
아리스토텔레스
◈ 주지주의(이성의 역할 중시) + 주의주의(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선한 행위를 하겠다는 도덕적 실천의지가 중요)
◈ 중용(이성에 의하여 충동이나 정욕, 또는 감정을 억제함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 덕)
◈ 이성을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이 행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