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조는 개인의 책임을 인정하는 한 모든 것을 개인에게 종속 시켰다. 이 철학사조의 지도자는 사르트르와 야스퍼스가 있다. 니체는 현대의 위기를 지성주의와 합리주의의 허구로부터 기인한다고 판단하였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초인사상’과 ‘힘의 의지’라는 원리에서 찾으려
서양화과 저것은 동양화라고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여기서부터 기인하고 있다 하겠다. 그렇다면 거기에 사용된 재료나 표현 방법뿐만 아니라 그 밖에 동양의 미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무엇이며 서양의 미술과는 어떻게 다른가 회화를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형상과 정신
철학이다.
2)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 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가 뒤를 이었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