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법의 유입과 전개
조선은 동북으로 치우친 지리적 환경으로 유럽 열강의 항행권 안에 들지 못해 오랫동안 유럽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없었다. 1653년에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서 표류하다가 억류되었는데 환국 후에 표류기를 저술하여 조선을 유럽각국에 소개하였으나 당시에는 서구 각국
1.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조선 후기는 숙종 연간부터 영ㆍ정조를 거쳐 순조 연간(1820년경)에 이르는 약 120년간으로 사실주의 화풍이 유행하였다. 한국 사회에 있어 서양문물의 도입은 서세동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양식 조형방법의 도입도 서세동점의 전체적인 분위기 속에서
미술가와 비교하여 규칙에 속박되지 않음
동양과 서양은 육로와 해로 등 다양한 교통로를 개척하고 그 길을 따라 끊임없이 교류를 확장해 왔다. 화법이나 화구 등 서양의 미술이 동양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반대로 동양의 미술이 서양에 미친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나?
1.서양 현대미술의 흐름
▣ 야수파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으로 수년간 유사한 테크닉에 관심을 보였던 화가들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미술운동이다.
이 운동은 순수 색채의 고양에 주력했다. 이 새로운 화법은 1899년, 그룹에서 주도적 인물이었던 마티스에 의해
1. 듣기·말하기를 왜 가르치는가?
1) 듣기·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학교 교육은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제도 교육을 의미한다. 그런데 듣기·말하기를 굳이 학교에서 왜 교육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듣기와 말하기는 특별한 교육이 없이도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