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Nomos는 보편 타당한 법이었지만 소피스트에게는 규약과 합의에 의해 서 만들어지는 것이어서 영원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권력의 사상으 로 나타난다. 그래서 강한 자가 약한
고대 그리스는 페리클레스 시대와 페르시아 전쟁의 승리로 인한 범아테네주의가 성립함으로써 정치문화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상 면에서도 고전기 초인 이 2세기 동안 그 절정을 누렸다. 철학사의 면에서 고전기의 그리스는 다시 두 시기로 구분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및 그들의 학파들이
플라톤에게서 도처에 발견되는 근원적인 사색의 풍부함을 말하는 것이다.” 앨프리드 노스 화이트헤드,「과정과 실재」 : 고트프리트 마르틴 著, 진리의 현관 플라톤, 이강서 譯, 한길사, 2004, p.16 재인용
화이트헤드의 이 말은 플라톤의 철학을 살펴본다는 것이 서양철학 혹은 미학 사상이해에 얼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학파의 전통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티마이오스』 번역을 계기로, 고대 우주론과 『티마이오스』의 주석 전통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를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학파의 전통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티마이오스』 번역을 계기로, 고대 우주론과 『티마이오스』의 주석 전통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를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