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본질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 진실한 개념을 보급하는 데 기여하였다.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은 독자적인 교육이론을 가지고 실천에 옮긴 대표적 교육사상가들이다. 듀이는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로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그는 보편적 교육학설을 세워 세계 사상계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
17; Alhasan(965-1038) : 광학에 관한 연구인 감각론을 저술하였다. 현대 실험심리학의 과제와 방법을 유사하게 보여 주고 있다.
2) 15-16세기부터 시작된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근대사상의 새로운 대두를 의미하였다.
ʏ17; 심신관계에 관한 논의는 사람의 정신 현상과 신체적인 작용도 연구하게 되어 현
교육에도 그 영향을 주게 되었으며, 또한 리쿠르고스 법전(기원전 820)에 교육의 근거를 두게 되었다. 스파르타의 교육사상은 한 마디로 군국주의적 국가주의에 기초한 것이다.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극기와 엄한 규율생활을 통한 상무적인 무사양성(武士養成)을 근본적인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