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1) 신인문주의의 특징
심리학적 계발주의의 기초가 된 신인문주의는 합리주의와 여러 면에서 대조된다. 합리주의가 주지적, 개인적, 반역사적인 색채가 강한데 반해, 신인문주의는 정의적, 국민적, 역사적인 색채가 강하였다. 신인문주의는 정의적, 국민적, 역사적인 색채가
사상, 감정, 관행 등을 모든 어린이에게 직접 가르치는 것이라고 했다. 이런 생각은 기본적으로는 위에 언급한 <교육>의 어원적 뜻과 비슷하며 <전달>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1) 교육의 역사
우선 서양의 교육 쪽부터 살펴보자면 중세에서 근세문명으로 이행하는 데는 수없이 많은
근대사상의 새로운 대두를 의미하였다.
■ 심신관계에 관한 논의는 사람의 정신 현상과 신체적인 작용도 연구하게 되어 현대심리학의 발전에 크게기여. 이성적 사유에서 진정한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Descartes, Spinoza 등의 이성주의(rationalism)에 반대하여 영국에서는 자연과학 발달의 영향을
사상가들은 주장한다.
둘째, 상대적 인식론이다. 서양의 전통적인 지식관은 고정불변의 실재를 전제하고, 이 실재를 인간은 합리적 사고를 통하여 인식할 수 있으며, 인식 결과는 보편타당하다는 합리적 지식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보편타당한 지식을 추구하는 지적 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