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까지도 읽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하지만 19세기 전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전주의의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
서양 최대의 미술전이었다. 가브리엘 자크 드 생 토뱅(Gabriel Jacques de Saint-Aubin)은 1779년 살롱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오늘날의 전시회와 달리 살롱에서는 사람의 눈높이에서부터 제대로 보이지도 않는 꼭대기까지 빈틈을 남기지 않고 벽면 가득 빽빽하게 그림을 걸었다. 따라서 화가들은 살롱철이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
미술사의 흐름과는 다른 길을 걷게 된다. 1910년에 일어난 멕시코 혁명은 멕시코 벽화 운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많은 예술인들과 지식인들이 혁명을 경험하게 되며, 이런 과정에서 현실적이 되고 사회주의 사상을 띠게 된다. 더 이상 부주아들만을 위한 예술이나 화실 안에서의 예술을 하지 않고,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