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업적 능력을 겸비한 인간, 전통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민주적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듯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도 우리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부각시키고 있다. 다문화 사회인 21세기에는 우리 것을 찾아 한국 전통미를 발견하고 이해 할 수 있는 수업을 해야만 할 것이다. 그
Ⅰ. 서론
미술을 이해하고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고 각 지역사회에서 그 실정에 맞는 미술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과 내용구성이 지역화 되어야 한다. 미술교육이 각 지역의 미술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고 그러한 지역 문화 속에서 미술을 발견
우리는 미술교육현장에서 먼저 이러한 현실을 책임 있게 반성하여 전통미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통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며 창조능력을 키워 가는 학습 지도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지도한다.
단원의 내용 구성은 붓 잡는 법과 자세를 익히고,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쓰는 곧은 획을 시작으로 하여 방향의 변화가 생기는 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 굽은 획의 기본 획을 익혀 받침이 없는 두 글자 서제 쓰기로 이루어졌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결과인 작품보다는 학습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