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사
(나옹화상-‘서왕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불교가사
Ⅱ. 나옹화상-‘서왕가’ 본문 및 해석
Ⅲ. 나옹화상-‘서왕가’ 분석
Ⅰ. 불교가사
불교가사는 불교의 진리를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지은 가사로서, 승려들이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기 위해 지은 것이라기보다는 대중이 불교에 귀의
가사
1) 가사의 발생 시기
가) 고려말기설 : 고려 공민왕 때 나옹화상(懶翁和尙)이 지은 ‘서왕가(西王歌)’와 ‘승원가(僧元歌)’를 효시 작품으로 보고, 가사의 형성시기를 고려 말엽으로 보는 학설이다.
연구에 따르면 형식으로 보아 ‘서왕가’는 조선 전기 가사와 별 차이가 없고, ‘서왕가’의 어
Ⅰ. 개요
가사의 첫 작품으로는 고려 말 나옹 화상의 <서왕가>나 조선 초 정극인의 <상춘곡>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서왕가>는 국문이 없을 때 이루어졌으며, 후대 문헌에 기재된 점으로 보아 나옹의 작품인지 의심되고, <상춘곡>도 후세의 문헌에 정착되었기 때문에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할 수 있음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