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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사(가사문학)의 개념

Ⅲ. 가사(가사문학)의 장르
1. 2분법
2. 3분법
3. 4분법

Ⅳ.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Ⅴ.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Ⅵ.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Ⅶ. 가사(가사문학)와 초사체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사의 첫 작품으로는 고려 말 나옹 화상의 나 조선 초 정극인의 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는 국문이 없을 때 이루어졌으며, 후대 문헌에 기재된 점으로 보아 나옹의 작품인지 의심되고, 도 후세의 문헌에 정착되었기 때문에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할 수 있음직한 일이다. 이렇게 같은 조건이라면 연대가 앞선 쪽을 택하는 편이 옳으며, 또 첫 작품으로 보기에는 이 너무나 정제된 형식을 갖추고 있다고 보아 가사는 이미 고려 말엽에 이루어졌음을 인정할 수 있다.
가사의 기원에 관해서는 다음의 여러 견해가 있다. 1) 고려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기원을 두고 있다. 2) , 등에서 보이는 시형에 따라서 이루어져 있다. 3) 교술 민요가 기록 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장르이다. 이와 같은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서 가사와 경기체가의 관계는 주목할 만하다. 둘 다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하는 장르라 할 수 있는데, 경기체가의 쇠퇴에 병행하여 가사가 발전되었다. 경기체가에서 취급되는 사물이나 생활은 단편적이나, 가사는 이들을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가사는 조선조에 들어와 사대부에 의해 육성되었다고 생각되며, 경기체가가 수행하던 역할을 물려받아 발전시켰을 것으로 보인다.
가사는 역사적으로 볼 때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조선 초기의 양반 가사가 중심이 되던 시기, 2) 조선 후기 평민가사가 지배적이던 시기, 3) 개화기 가사가 나타나고 전대 가사의 잔존이 이와 병행되는 시기가 그것이다.
제1기의 대표적인 작가는 정극인, 정철, 박인로 등이다. 이들은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에 묻혀 사는 생활을 가사로 나타냈고, 가사를 시조와 함께 사대부 문학의 장르로서 세련시켰다. 정철은 모든 것을 잊고 자연과 융합하고자 하면서도 세속적 진출의 욕구를 은유와 상징으로 노래했다. 박인로의 가사는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을 지녀 제2기에 접근했다. 제1기 가사에는 정격이 지배적인데, 제2기 가사는 대체로 변격이다.
참고문헌
▷ 김문기(1997), 가사 한역의 목적과 한역기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김학성(1982), 가사의 장르성격 재론, 신구문화사
▷ 서원섭(1979), 가사문학연구, 형설출판사
▷ 신은경(1984), 사설시조와 가사의 서술방식 대비, 서강어문학회
▷ 이능우(1977), 가사문학론, 일지사
▷ 이선평(2011), 노계가사 연구 : 율격 및 표현 양상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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