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가 허무주의적 태도를 견지하고 개인주의적으로 변한 이유가 될 수 있다.
소결: 4.19 혁명과 5. 16군사정변에 대해 무관심한 인물이 아니며,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좌절을 겪고 허무주의적인 모습을 보이는 인물의 유형에 해당한다.
사내와 관련된 내용:
사내는 당시 시대상과 관련되서 경제
이라고 토로했다.
1960년대의 문학적 상황은 1950년대 문학과 60년대의 시대적인 배경을 함께 연관시켜 생각해 보아야 한다. 50년대 소설은 한국 전쟁과의 관련성을 제외하면 그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전후 문학은 전후의 폐허와 궁핍에서 빚어진 극한적 상황에 대한 인간 실존의 고통과 인식에 초
이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세 사람이 우연히 선술집에서 만나 하룻밤을 지내는 동안 일어났던 일들을 다룬 이 소설의 제목이 『서울, 1964년겨울』인 이유는 무엇일까? 작가가 소설의 제목을 이렇게 정한 이유는 이 소설이 그 당시의 사회적 상황, 배경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담고
이 60년대 소설에 남긴 점은 한글 문체의 개척이다. 한글세대로서 모국어의 가능성을 열어 보이며 대상에 감성을 불어넣었다. 이는 감각적 언어 구사와 문법의 교란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김승옥의 의도와 관련된다. 하지만 서구의 번역문의 파생이라는 한계를 가져왔다.
존재의 의미의 상실과 서구
이는 교사가 의도한바가 아니다. 따라서 교사는 중요한건 작가와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들과의 관계성이며 그것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 작가의 또 다른 작품들은 어떤지 알아보는 것임을 지도해 주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먼저 ‘서울, 1964년겨울’의 작가 김승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