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간은 삶을 영위하면서 각각의 기능과 용도에 맞는 건물과 공간을 이루어 나가는데 특히 공간은 관습과 종교, 지역과 자연환경에 가장 적절히 어울리도록 구성한다. 건축공간은 생활공간, 儀式(의식)공간, 작업공간, 휴식공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궁궐, 사찰, 廟祠(묘사), 주
) 병산서원 지형도
병산서원의 주변 환경
병산서원이라는 건축과 자연환경과의 관계는 “자연의 문화화, 건축의 자연화”라는 명제로 대신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건축의 터 잡기와 터 닦기는 이미 건축의 절반에 해당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좋은 장소에 터를 정하고 그에 합당한 건축의
Ⅰ. 유교의 사상
유교는 중국 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사서오경을 경전으로 하여, 정치도덕을 실천하는 유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념이다. 유학은 천명을 근본으로 하여 인의예지의 덕을 강조하므로, 조선시대에는 자기 자신을 닦고, 인간을 다스리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함으로써 종교의 경지에까지
1. 조선초기 한양도성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시오
건국 직후 태조 이성계는 구세력의 기반이 남아있는 개경을 버리고 새 수도를 건설하기로 하였다. 새 수도 건설의 중요한 방침은 유교적인 통치질서의 중심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새로운 수도를 한양으로 정한 이유는 풍수지리설에 입각하고 원활한 교
건축했다.
공부하는데 밝게 하기 위하여 사방에 창문을 많이 내어 채광을 살리고 맑은 공기가 들어오도록 해서 정신을 맑게 하였다. 공부한 마루를 `시습재(時習齋)`라 하고 뜻은 `학이시습(學而時習) 불역열호(不亦說乎)` 즉 `때때로 익히고 학문하니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이다. 나이 든 제자들은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