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가르침을 숭상하였다. 특히 양반들은 유학을 공부하여 과거에 급제하거나 일상생활에 실천하여 인품과 덕망을 쌓는 것을 삶의 기본으로 여겼다.
따라서 조선시대 이후 유교는 정치경제 문화의 각 방면에 걸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고, 선조들의 일상생활 및 의식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가 되
3) 정치 참여의 하락
앞에서 논한 엘리트의 부패는 정치적 참여의 하락과 , 사회 경제권의 악화와 연관되어 있다. 민주화 이후 대선, 총선, 지방선거를 막론하고 투표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에서의 정치적 무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대선의 경우 1987년 89.2%에서 2007년 63.0%로 떨어졌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개혁을 주장하는 경우에도, 그 본래적인 상태는 객관화되기가 대단히 곤란하여 지극히 철학적이거나 신비적인 성격을 면하기 어렵게 된다. 때문에 실제로 이러한 개혁과 부정의 주장은 인간의 능동적인 외부 활동으로 나타나기보다는 내면세계에서 이루어진다.
동학 공동체의 초기 신 개념 및 인간
유교: 실상 유교는 종교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인 차원에서 철학이라는 학문으로 도입되었으며 불교가 생활영역에 영향을 미친 것과 달리 주로 정치 사회 교육등 일상의 규범문화를 조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불교가 배척된 이후 제도화의 과정을 거쳐 사람들에게 삶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철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