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은 시정신 또는 시적 세계관이나 비전에서 발생한다. 서사나 극과 구분되는 시정신은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에 있다. 동일성이란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다.
외부세계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인간의 존재양식이라는 수동적 반응이라 할 때, 동일성
즉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란
시대를 열어가는 첩경이라고 생각할 때, 북한문학의 이해에 대한 중요성은 확실해진다.
우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서 문학의 여러 장르 중 북한의 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북한의 시는 남한 시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 북한 시는 비유나 상징 등에 기초한 의미의 응축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오
서정시와 달리 사물이나 생활에 관한 잡다한 서술로 이루어진 장문(長文)의 수필적 산문형태라는 것인데 이는 가사가 민요, 경기체가(景幾體歌) 등 전시대의 교술운문이 다음 시대의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다리역할을 담당하는 문학장르로서의 시대적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사가 율문
특성을 놓고 경기체가 장르의 성격을 규정함에 있어 여러 이견들이 제시되었는데, 처음에는 서정장르의 하나로 보다가 나중에는 교술 장르의 일종으로 보는 새로운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고, 이와는 달리 서정이나 교술의 어느 한쪽으로 귀속시키지 않고, 중간·혼합적 갈래의 하나로 보는 견해도 나왔
시’와 ‘가’로 분리되고 오늘날 현대시 형태를 갖추게 됨
⑦ 시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
2) 시의 언어와 용법
①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문학 장르는 모두 언어를 재료로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된 문학의 갈래임
② 시는 언어의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