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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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의 이해]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적 세계관
2. 서정적 자아
3. 동일화의 원리
4. 순간과 압축성
5. 주관성과 서정
6. 제시형식
본문내용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은 시정신 또는 시적 세계관이나 비전에서 발생한다. 서사나 극과 구분되는 시정신은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에 있다. 동일성이란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다.
외부세계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인간의 존재양식이라는 수동적 반응이라 할 때, 동일성
즉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란 그 외부세계를 자기가 갖고 싶어하는 세계로 변용시켜 자아와
세계가 동일성을 이루도록 하는 능동적인 의미이다. 따라서 서사와 극과는 달리 자아와 세
계사이의 거리를 두지 않는다. `거리의 서정적 결핍`이 서정시의 본질이다. 서정시에 있어서
대상(세계)은 자립적 의의를 갖지 못하고 주관(자아)에 종속된다.

서정시는 소통방식(제시형식)의 견지에서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과 낭독되어 적합한 것과 그리고 읽기에 적합한 것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정한 율격을 갖추었으며 여의 형태가 일정한 서정시는 노래 부르기에 보다 적합할 것이며 비교적 짧은 서정시는 낭독에 보다 적합할 것이고 산문시나 요설체의 서정시는 읽기에 보다 적합할 것이다.
제시형식은 또한 장르구분의 기준일 뿐만 아니라 장르변화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새로운 매체의 고안은 새로운 제시형식을 가지고 오고 따라서 새로운 매체의 고안은 곧 장르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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