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산문시는 서정시보다 운율을 찾아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운율을 중점으로 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산문시 중 『질마재신화』의 첫 장에 수록된 <신부>에 대해서 운율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작품 분석을 하기에 앞서서 서정주는
신화가 살아 숨쉬는 마을로 불멸화한다. 그 마을에 더도는 간통 소문, 오줌발 소리, 죽어 해일이 되어 돌아온 온갖 설화와 풍문은 신화 속에서 혼백과 육신을 얻고 현실의 공간 속에서 실재와 뒤섞인다. 『질마재신화』는 『화사집』에 이은 서정주 시의 또 하나의 찬란한 개화다.
이후의 작품들에 대
질마재’로 돌아간 미당의 삶을 다시금 거닐기 위해서는 시인의 첫 걸음에서부터 그의 여정을 되돌아보아야만 한다.
미당은 1941년「花蛇」,「自畵像」,「문둥이」등 총 24편의 시를 엮어 첫 시집인『花蛇集』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1941년 발행된 서정주의『花蛇集』을 다시 文學思想史 資料調
서정주 시선』을 출간해 자기 성찰과 달관의 세계를 동양적이고 민족적인 정조로 노래하였고, 이후 불교 사상에 입각해 인간 구원을 시도한 『신라초』(1961), 『동천』(1969), 토속적·주술적이며 원시적 샤머니즘을 노래한 『질마재신화』(1975)와 『떠돌이의 시』(1976) 외에 『노래』(1984), 『팔할이 바
질마재신화 외에 저서로 시 창작교실, 시문학개론, 한국의 현대시 등이 있다.
2. 미당 서정주의 서정시
견우의 노래
우리들의 사랑을 위하여서는
이별이, 이별이 있어야 하네.
높았다, 낮았다, 출렁이는 물살과
몰살 몰아갔다 오는 바람만이 있어야 하네.
오- 우리들의 그리움을 위하여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