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원론』, 『세계민화집』(전5권) 등이 있으며, 시집에는 위의 시집 외에 『흑산호』(1953), 『국화 옆에서』(1975), 『미당서정주 시전집』(1991) 등이 있다. 대한민국문학상·대한민국예술원상, 5·16 민족상, 자유문학상 등을 받았고, 금관문화훈장이 추서되었다.
Ⅱ. 미당서정주의 시 세계
미당서정주를 정점으로 하는 퇴영적․복고적 경향을 띤 소위 전통적 서정이라 일컬어지는 리리시즘이고, 둘째는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전개되는 모더니즘이다. 셋째는 두 주류 어느 한편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나름대로 시작활동을 하는 소신주의자들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2. 전통주의 시
미당서정주는 오랜 세월 우리 문단을 지키며 한국 시세계를 이끌어왔다. 해방과 6․25, 민주화 혁명 등 많은 격변기를 거치면서 문학외적 세계가 아닌 내면의식에 치중하여 시적화자의 개성을 중시하는 작품 세계를 펼쳤다. 또한 그의 시는 영어, 독어, 일어 등으로 번역되며 세계 각지에 한국시의
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인간 본연의 회복을 지향하는 휴머니즘을 근간으로 삼고, 유불선 동양사상에 서양의 니체, 보들레르의 사상까지 널리 섭렵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Ⅱ. 본론 - 미당서정주의 초기 시세계
ⅰ) 보들레르의 영향
《화사집》으로 대표되는 미당 초기시의 새
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의 결성을 계기로하여 조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