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가 친일 문학 작품을 쓰기 시작하는 것은 이 무렵이다. 1944년 민족주의적 성격을 띤 연극을 하던 몇몇의 청년들에게 영향을 주었다는 죄목으로 3개월간 감금된 뒤 풀려난 서정주는, 친일 어용 문학잡지인 『국민문학』과 『국민시가』에서 활동함과 동시에 일본의 종군기자 생활을 시작한다. 이
현대문학의 진로를 모색하고 있었음은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일이다.
1. 서정주
1.1. 서정주의 생애
전북고창에서 태어났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벽'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같은 해에 김광균, 김달진, 김동리 등과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본격적인 시작 활동을 시작했다. 1938년
미당 서정주를 정점으로 하는 퇴영적․복고적 경향을 띤 소위 전통적 서정이라 일컬어지는 리리시즘이고, 둘째는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전개되는 모더니즘이다. 셋째는 두 주류 어느 한편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나름대로 시작활동을 하는 소신주의자들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2. 전통주의 시
'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
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의 결성을 계기로하여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