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본다는 것에서 먼저 큰 의의가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의 문학을 현재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것과 그 시대가 지나고 후세에 바라보는 것의 차이, 그 시대의 배경이 변화하고, 의식이 변화한 후의 같은 작가의 같은 작품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해 왔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전달하고, 지식을 주입시키는 수업이 이루어졌다. 자습서, 참고서를 보면서도 혼자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업을 학교에서 하고 있었던 것이다.
7차 교육 과정의 '학습자 중심 교육 과정'이라는 핵심과는 다르
시집 ‘귀촉도’가 선문사에서 출간되어 시단에 나온 직후부터 놀라운 반응을 일으킨 그의 시가 이 시집에 이르러 정착되었다. 동아대학 교수,<동아일보>사회부장 .문화부장 등에 취임한 후 정부 수립과 함께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을 약 1년간 역임하면서 한국문학가협회 시부위원장에 피임되었다. 1950
시사적 의의는 그리 만만한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떠나가는 배」는 이른바 그가 표방한 ‘덩어리’의 시론과 밀접하게 연관을 맺고 있다.
박용철의 시론이 영혼, 그의 표현대로라면 ‘덩어리’를 인식하게 되는 것은 「떠나가는 배」를 쓰면서였다. 박용철이 그의 절친한 문학적 동지였던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