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100여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은 시인들에게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
연구의 역사가 일천한 탓도 있지만 실천의 기반이 되는 사회복지조직의 확충과 발전 또한 최근에 이루어진 현상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와 발전 그리고 사회복지행정의 학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하는 과제와 사회복지행정
연구는 신여성의 개념에 대해서는 합의하고 있지 않지만, ‘신여성이 근대적 표상’이라는 점에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즉, 그동안의 연구들의 경향은 ‘근대와 여성’을 불가분의 관계로 인식하고 근대성이 신여성을 통해 어떻게 표출되었는가 또는 한국의 여성성이 어떻게 한국의 근대성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한국의 산업화와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학자들을 통해 정체성론의 일환으로 주장되었다. 이 이론은 한국에서는 50~60년대에 일소되었다. 현대의 식민지 근대화론은 개발 경제학에서 60~70년대의 생산 요소, 80년대의 내재적 기술 발전에 따른 경제 성장 모델이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