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었다. 이는 새로운 댄스음악을 바랬던 10대 대중에게 실망을 주기 충분했다.
이후로 그동안 서태지라는 인물에게 불만을 가져왔던 일부 세력이 공격기회를 노리고 이로인해 이른바 사탄설이 퍼지기 시작한다. 어디서, 누가 처음 퍼트리기 시작했는지도 모른체 서태지의 교실이데아를 거꾸로 들
대중가요에도 충분히 시대를 풍미하며, 사회의 잘못된점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4집 - 컴백홈, 필승
당시 우리나라에 대중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았던 락(Rock)이라는 장르를 시도했다. 컴백홈이라는 노래로 가출청소년중 많은 청소년들이 집으로 돌아왔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서태지
대중음악 판도가 열렸음을 보여 준다. 요즘은 실제로 자신의 음반을 스스로 제작하는 가수들이 많이 늘어났다.
물론 가수 한 사람이 음반제작과정 모두를 관할한다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결과만을 낳는 것은 아니겠지만, 서태지의 총체적인 능력은 노래만 부르는 통상적인 가수의 의미를 교정시키고
1 . 대중 문화란?
==> 1850년대의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미 보통 사람들로 구성된 중산 계급이 별다른 무리 없이 사회에서 그들의 지배적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
그러한 사회를 가리켜 "대중 사회"라고 하는데, 이 대중 사회에선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대중 매
음악적 특성 속에서 행해지는 행갈이, 채택된 어휘의 함축성 등은 우리 가 가요의 가사를 분석해 보는데 있어 일정 기준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지시적 의미 VS 함축적 의미
<할 줄 알어?>
- 맥락과의 관계 : 우리는 남의 말을 들으면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혹은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