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

 1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1
 2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2
 3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3
 4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4
 5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5
 6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6
 7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7
 8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가요에 서태지가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목적

Ⅱ. 본론
1.서태지의 등장으로 이루어진 대중음악의 변화
2.서태지의 업적
1)엘범별 정리
2)신비주의
3)가사에 있어서의 특징

Ⅲ. 결론
느낀점 및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2.서태지의 업적

1)앨범별 정리
서태지가 대중음악을 180도 바뀌게 한 대중음악의 르네상스시대를 열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업적중 하나이다. 그 외에 서태지가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에 대해 어떤 것들이 있었는 지 앨범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1집 - 난 알아요
이전까지는 트로트의 독주시대였지만 이 엘범 하나로 댄스열풍을 불게 만들었다. 한국어로는 랩을 할 수 없다는 편견을 깨고 한국어 랩을 구사해 이후 한국 힙합장르에 지향점을 만들었다.

2집 - 하여가
그 당시 방송사에서 금지했던 레게머리를 하며 메탈사운드+랩+우리나라전통악기를 소스로
그 당시에는 생각하기도 힘든 그런 장르이지만 역시나 서태지의 엄청난 음악적 능력으로 언발란스한 장르들을 잘 모아서 제대로된 곡을 만들어 낸다.

3집 - 발해를 꿈꾸며, 교실이데아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의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언론의 탄압 때문에 교실이데아에서 귀신소리가 난다는 루머가 돌고, 종교단체에서 사탄설이 나오는 등 터무니 없는 이야기들이 나왔으나, 한국의 대중가요에도 충분히 시대를 풍미하며, 사회의 잘못된점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4집 - 컴백홈, 필승
당시 우리나라에 대중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았던 락(Rock)이라는 장르를 시도했다. 컴백홈이라는 노래로 가출청소년중 많은 청소년들이 집으로 돌아왔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서태지가 당시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는지 단적으로 잘보여 주는 에였다. 그리고 시대유감이라는 노래는 당시 사회를 풍자한 노래로 가사에 폭력성과 반사회적인 내용이 담고 있다는 이유로 심의에 걸려 앨범에서 통째로 삭제되었으나, 팬들의 항의와 저항으로 9년만에 공중파를 타고 심의의 일부를 바꾸는 등 대중가요에 있어 커다란 사건을 일으켰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인물 “서태지”
네이버 블로그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xcxyKBT1SatGCDFBJqzgJNAbK1QWV9pl&state=pr&rid=4782&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2MTU=#30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401&eid=ki3SbyxlkUnGRW2V3FRupyV8cApgTAGj&qb=vK3FwsH2wMcgvvfA+w==”